해외여행

중국 상해(상하이) 여행 준비 필독 비자발급편

무지루지 2024. 9. 18. 18:14

 

 

 

 

살면서 중국여행을 가게될지 꿈에도 몰랐지만

특유의 중국 이국적 분위기와 음식, 동방명주에 끌려

대학 친구들과 첫 해외여행을 가게된 준비과정을 기록해봅니다.

비자, 항공권, 유심, 어플은 어떤걸 사용해야하는지!

저는 조금 고생했지만 다들 쉽게 준비해가시라고 공유합니다.

첫 중국여행 가시는분들 꼭 필독하세요!

중국 비자발급

중국비자는 여행기간이나 목적에 따라 정말 다양합니다.

이 게시글을 보시는 분들은 단순 "여행목적"으로 오셨다고 가정하고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 요약]

방법1) 비자발급센터 직접방문(단수비자)

= 나는 꼼꼼하고 이것저것 물어보는 서류 작성 귀찮지만 잘 할 수 있다. 비자발급센터가 집 근처다. 싼게 최고다.

방법2) 비자발급 대행사 이용(별지비자)

= 1-2만원 더써도 안귀찮은게 최고다. 종이 안잃어버리고 손상안되게 할 수 있다. 비자발급센터가 집이랑 멀다.

방법3) 경유비자

= 수속직전 별지비자가 손상/분실됐다 어떡하지!!!, 중국(144시간(일) 이내)갔다가 다른나라도 여행할 계획이다.

방법1) 비자발급센터 직접방문(단수비자)

중국비자발급센터는 서울(서울스퀘어, 남산스퀘어), 부산, 광주, 제주도 에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되시거나, 비자발급센터가 주거지와 가까우신 분은 방문 신청 추천드립니다. 금액이 저렴하기 때문이죠!!

[발급비용] 가장 저렴하게 하면 46,000으로 알고있습니다.

[발급과정]

온라인신청-서류준비(여권사본, 신분증, 비자신청서, 여행일정표, 비행기, 숙소 바우처...등등)

-현장접수(대기 길어서 오픈런 9A쯤 해야한다고함)-비자수령(현장수령 아닐시 비용발생)

저는 부산에 살고있지만 발급센터까지 왕복 2시간이었고, 위와 같은 복잡한 절차때문에 대행사를 이용했습니다.

왕복교통비, 서류준비비용, 비자우편수령비용 등 지불하면 대행사 비용과 거의 맞먹었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직접 신청하려고 했으나 온라인 신청부터 너무 많은 정보입력이 필요해서 솔직히 정말 귀찮고 스트레스 받았습니다.

고민되시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 들어가서 신청서 일단 작성해보세요!! 작성 절차를 견뎌내시는분들은 추천드리고 조금 해보고 귀찮으셨으면 대행사 추천합니다.

https://bio.visaforchina.cn/SEL5_KO/qianzhengyewu

방법2) 비자발급 대행사 이용(별지비자)

비자발급 대행사도 정말 많은데요, 저는 "차이나스토리"를 이용했습니다.

별지비자는 우리가 여행갈 때 여권에 도장찍어주는 비자가 아닌 별도로 중국에서 종이로 된 비자를 대행사 통해서 발급받게 됩니다.

혹시 여권에 도장찍히는게 중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발급비용] 2인 신청시 1인 65,000, 4인 신청시 1인 48,000 이었습니다.

tip. 저는 4인으로 하려고 했으나, 2명은 인천출발, 2명은 김해출발이라 항공편이 다른 경우는 같이 비자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발급 기간] 저는 6월 말 여행이었는데 6월 초 신청했고 발급 시간은 충분했습니다!

[신청 서류]

-숙소 예약 바우처(신청인 둘중 한명 이름으로 일정 전부 예약되어있어야함.)

-비행기 왕복 예약 바우처(항공기 넘버 보이게)

-신청인 여권사본(아이폰메모장 스캔으로 사진+싸인면 같이 나오게) 1부

-증명사진(여권사진 or 흰바탕에 귀,눈썹나오게 사진찍어서 보내도됨) 1장

전부 비자발급에 필요해서 하기보다는 원래 여행하면서 꼭 필요한 서류들이기 때문에 비행기, 숙소는 휴대폰 캡처본, 여권도 휴대폰 캡처본... 이렇게 준비하면 되니까 너무!너무! 편했습니다. 좀 헷갈리거나 애매한 부분은 경험있는 여행사가 걸러주시니 안심도 됐고요!

별지비자를 받았으면 항공사에서 제출을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1부 복사해 가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

장점만 나열했지만, 별지비자의 단점은 "손상위험성"입니다.

A4용지에 중국에서 발급된 비자가 붙어서 나오는데 손상되면 절대 안됩니다. 진짜 절대.......절대....

여러 블로그에서 여러번 손상위험성을 강조하셔서 친구가 어디서 보고 비자를 코팅해왔는데 김해공항 출국시 바로 빠꾸먹었습니다..

이런사람 처음 본다고 중국 대사관에도 연락해서 알아봐주셨는데 중국측에서도 코팅된 비자로는 입국이 절대 안된다고 했습니다.

호오오오옥시나 저같은 피해자가 발생될까봐 말씀드리는데 코팅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투명파일 하나 사셔서 넣어가세요!

코팅하는 것 자체가 비자 손상이라고 합니다.

증오스러운... 비자.. 비행기 타고 바아로 찢어버림......

저는 그럼 어떻게 중국에 입국했을까요?

입국 2시간 전 수속하다가 비자손상으로 입국 불가하다는 소식을 듣게된 후, 어떻게 해야하냐고 항공사에 문의했는데

일단 코팅을 말끔하게 제거하거나 다시 발급받아오는 방법밖에 없다고 하셨습니다. 2시간... 남았는데요?

방법 3) 경유비자

차이나스토리 문의 결과 하루전에 신청했으면 중국에서 직접 비자를 가져와서... 다음날 수령은 가능하다고 하셨는데(비용은 50만원 가까이... 비행기값, 퀵비 등..)

당일은 절대로 불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인터넷에 아무리 찾아봐도 이런 경우인 사람도 없고.. 공항에서도 이런사람을 본적이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렇게 안절부절 하는 와중에 항공사 직원분이 방법이 중국을 경유지로 하고 입국할때 다른 나라를 거쳐서 오면 최대 144시간 무비자 체류가 가능해서 그렇게 하시는 게 어떠냐고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아마 가장 저렴하게 하는 방법은 일본(후쿠오카)를 경유하면 될거라고!!

여행준비만 한달가까이 없는시간 짬내서 한거라 꼭 가야했던 우리는 수속마감시간이 임박했을때까지 비행기표를 끊고, 일본 숙소를 예약하여 항공사에 보여주고 비행기 탑승에 성공했습니다!!! 다음날 인천출발이었던 친구들도 비자에 코팅을 해버려서 친구들은 비자발급 대행사 문의 후 40만원 넘는 비용을 지불하고 비자를 재발행받았습니다.

가기전부터 진빠지는... 경험이었지만 또 5000만 인구 중 어떤 날 갑작스런 경험을 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공유합니다.

김해공항에서 상해-후쿠오카, 후쿠오카-김해 항공권 구매 내역을 제시하고, 후쿠오카에서 1박 이상 지내게 될 시 숙박예약 후 체크인 할때 보여주면 됩니다.

상해 입국시에도 동일하게 항공권을 보여주고, 비자발급 하신 분들과 다른 서류 작성 후 입국심사 할 때 제출하면 됩니다.

상해 입국신고서(무비자 환승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도 같이 첨부합니다!

TIP 1. 입국신고서 작성하는 곳에 해당 서류가 없는경우 직원분에게 사진 보여주고 달라고 하면 찾아주십니다!

TIP 2. 서류 작성하는 곳 넓고 잘되어 있으나, 어르신 분들, 많은 관광객이 몰릴 경우 볼펜, 작성 자리가 부족하므로 볼펜 하나 챙겨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입국심사도 깐깐해서 대기시간이 오래걸리니 입국신고서 빨리 작성하고 빨리 대기하는게 승리자입니다!

TIP 3. 입국심사 할 때 숙소바우처, 비행기표 보여달라고 하시는데 영어까지는 괜찮으나 혹시나 한국어로 이름이나 도착공항/출발공항 기재되어 있는 경우 의심받을 수 있으니 미리 영어로 기재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친구 여행지 바우처에 한국어로 적혀있어서 20분가량 끌려갔다가 풀려났습니다ㅎㅎ

TIP 4. 요새 휴대폰으로도 숙소, 항공권 바우처 잘 떠서 인쇄 안해갔는데 숙소 입실, 입국심사 등 빠르게 수속하려면 인쇄물이 최고입니다! 출력해가시길.

이상 중국여행 준비과정 중

비자 준비편이었습니다.

이어서 천천히 항공권/숙소/여행지 추천/일정 등

기록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